어쩌다 I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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리뷰 (Review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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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설치형 프로그램
    • 설치 된 해당 컴퓨터 자원을 충분히 활용 할 수 있음
    • 업그레이드 요소 발생 시 업데이트 파일 설치나 재설치 필요
  • 비설치형 프로그램 - 웹 브라우저
    • 비설치형이기에 해당 컴퓨터의 자원을 온전히 활용하기 어려움
    • 업데이트가 쉽고 배포가 편함 ex) 키오스크, 웹 게임, ...
    • 별도의 설치 필요 없이 바로 적용 됨

  • 개발 단계든 구축 단계든 문제 정의가 가장 중요함.
  • 배포 이후 운영의 시작
    • 배포 이후 개선을 해도 요구 사항이 완전이 없어지진 않는다.
  • 프론트엔드 - Client에 대한 처리 / 백엔드 - Server에 대한 처리
  • 인프라 구성 (InfraStructure)
    • 설치형이라면 사용자가 다운 받아서 설치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
    • 비설치형 웹 서비스라면 웹 서버를 구성해야 하고 그 외 사용자에게 필요한 서버를 구성 하여 제공하는 것
    • 2일차 계산기 배포 구축 예를 든 것이 인프라 구성

네트워크의 이해

IP Address

  • 네트워크에 연결 된 컴퓨터(호스트)를 식별하기 위한 논리적인 주소

  • IP Address의 종류
    • IPv4 - 4byte, 10진수 4자리로 표현 (255.255.255.255)
      • 1bit - 2진수 1 또는 0 표현
      • 8bit - 2진수 8자리, 256가지 표현 가능
        • 00000000 (0) ~ 11111111 (255)
    • IPv6 - 16byte, 16진수 8자리로 표현
    • 현재는 IPv4 (주로 사용)와 IPv6가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고, 서로 식별되지 않는다.
  • 네트워크 연결 방식에 따른 구분
    • 유선 네트워크 - 이더넷 (ethernet)
    • 무선 네트워크 - 무선 LAN, Wifi, 3G / LTE / 5G
  • IP Address의 구조 (IPv4 기준)
    • 네트워크가 가능한 모든 컴퓨터는 LAN (Local Area Network)에 속한다.
    • 네트워크 ID + 호스트 ID 로 구성
      • 네트워크 ID - 네트워크 식별
      • 호스트 ID - 호스트 식별, 호스트는 네트워크에 연결 된 개별 컴퓨터 식별 번호
    • 네트워크 ID 크기에 따라서 해당 네트워크에 연결 가능한 호스트 개수가 결정된다.
      • 네트워크 ID가 1btye (A Class) + 호스트 ID는 3byte (2^24까지 연결 가능) - WAN
      • 네트워크 ID가 2btye (B Class) + 호스트 ID는 2byte (2^16까지 연결 가능)
      • 네트워크 ID가 3btye (C Class) + 호스트 ID는 1byte (2^8까지 연결 가능) - LAN
      • 호스트 ID는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지만
        1번 (게이트웨이 번호나 DNS) 과 255번은 예약 된 번호로 사용할 수 없다.
    • IP Address 구분
      • 공인 IP Address
        • 인터넷을 통해 다른 네트워크의 컴퓨터를 식별 할 수 있는 IP Address
      • 사설 IP Address
 

DHCP 프로토콜 기본 원리

전화를 사용할 때 자신의 전화 번호가 있듯이 인터넷을 사용할 때도 인터넷 주소가 있어야 하는데, 이 인터넷 주소가 IP 주소입니다. 이 인터넷 주소는 통상 인터넷에 접속할 때 동적(Dynamic)으로

www.netmanias.com

 

  •  IP Adrdress 표기법
    • 기존 표기법 (Dot 표기법)
      • 192.168.0.0
    • CIDR 표기법 (요즘 많이 쓰임)
      • CIDR (Classless Inter Domain Routing) - 클래스 없이 도메인간 라우팅하는 기법
      • 192.168.0.0/16
        • /16 은 클래스를 의미, 2진수 1이 16자리
        • 11111111 11111111 00000000 00000000
        • /8 (11111111 00000000 00000000 00000000)
  • 서브넷 (Subnet)
    • 현재 네트워크를 다시 세분화 시킨 네트워크 (절대적인 것은 아니나 관리적인 측면에서 용이)
    • 서브넷 마스크 (Subnet mask) - 네트워크 ID를 분리하기 위한 값
  • 용어 정리
    • Inbound - 네트워크 외부에서 내부로 데이터가 전송되는 것 (수신, receive) 보안 관점에서 중요함
    • Outbound - 네트워크 내부에서 외부로 데이터가 전송되는 것 (송신, send)
  • IPv4 참고 자료
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IPv4

 

IPv4 - 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

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. IPv4는 인터넷 프로토콜의 4번째 판이며, 전 세계적으로 사용된 첫 번째 인터넷 프로토콜이다. 과거에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유일한 프로토콜이였으나 오늘날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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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CIDR 참고 자료
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C%82%AC%EC%9D%B4%EB%8D%94_(%EB%84%A4%ED%8A%B8%EC%9B%8C%ED%82%B9)

 

사이더 (네트워킹) - 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

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. 사이더(Classless Inter-Domain Routing, CIDR)는 클래스 없는 도메인 간 라우팅 기법으로 1993년 도입되기 시작한, 최신의 IP 주소 할당 방법이다. 사이더는 기존의 IP 주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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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CIDR 관련 동영상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kYiQGpPVnyI

  • Subnet 참고 자료
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B%B6%80%EB%B6%84%EB%A7%9D

 

부분망 - 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

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. 호스트 식별자를 분리함으로써 부분망을 만드는 과정. 부분망(Subnetwork) 또는 부분망 마스크(IP Subnet Mask, IP 서브넷 마스크), IP 서브넷은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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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라우팅 - 어떤 네트워크 안에서 통신 데이터를 보낼 때 최적의 경로를 선택하는 과정

초록색 선이 라우팅


포트 (port)

  • 네트워크 상의 호스트를 식별하였으면 해당 호스트의 통신 대상 프로그램을 식별해야 한다.
  • 네트워크에 연결 된 호스트의 통신 대상 프로그램 (프로세스, Process) 을 식별하는 번호를 포트 번호 (port number) 라 한다.
  • 포트 번호는 2byte 크기, 0 ~ 65525번까지 사용한다.
  • 0 ~ 1023번까지는 미리 예약 되어 있다. 예약 된 프로그램(프로세스)은 제공되는 기능이 정해져 있다.
    • 대표적인 예약 된 포트 번호
      • 20번, 21번 : FTP (File Transport Protocol)
      • 22번 : SSH (Secure SHell)
      • 80번 : HTTP (Hyper Text Transport Protocol, Web)
      • 443번 : HTTPS (HTTP Secure)
  • IP Address와 포트 번호 사용 형식
    • 192.168.0.10:80
      → 192.168.0 인 네트워크에 10번 호스트의 80번 포트에 연결 된 프로그램과 통신
  • 1024 ~ 49151번까지는 예비 번호로 사용하고 49152번 이상의 포트 번호를 임의로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다.
  • 하나의 포트 번호에는 하나의 프로그램만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.

  • 포트 번호 참고
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D%8F%AC%ED%8A%B8_(%EC%BB%B4%ED%93%A8%ED%84%B0_%EB%84%A4%ED%8A%B8%EC%9B%8C%ED%82%B9)

 

포트 (컴퓨터 네트워킹) - 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

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.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에서 포트(port)는 운영 체제 통신의 종단점이다. 이 용어는 하드웨어 장치에도 사용되지만, 소프트웨어에서는 네트워크 서비스나 특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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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이트웨이 (Gateway) / 인터넷 게이트웨이 (Internet Gateway)

  • 네트워크 유형
    • 공용 네트워크
      • 인터넷에 연결 된 네트워크
      • 공인 IP Address 필요
    • 사설 네트워크
      •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네트워크
      • 사설 IP Address 필요
  • 다른 종류의 네트워크와 연결하고자 할 때 사용
  • 서로 다른 네트워크 상의 프로토콜을 적절히 변환해 주는 역할
  • 사설 네트워크를 인터넷에서 연결 할 경우 게이트웨이 사용
  • 통상적으로 해당 IP Address 호스트 ID 1번 사용

 

  • 게이트웨이 참고
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A%B2%8C%EC%9D%B4%ED%8A%B8%EC%9B%A8%EC%9D%B4

 

게이트웨이 - 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

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. 게이트웨이(gateway, 문화어: 망관문)는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서로 다른 통신망,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컴퓨터나 소프트웨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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패킷 (Packet)

  • 네트워크 상에서 호스트 간 주고 받는 데이터 형식
  • 패킷 번호와 데이터를 송신하는 호스트 IP Address/포트번호와 수신하는 호스트 IP Address/포트번호가 포함
  • 패킷 사이즈는 프로토콜에 따라 결정 됨
  • 네트워크 데이터 전송 방식에 따른 구분
    • 회선 교환 방식
      • 1 : 1 통신 방식
      • 한 호스트가 네트워크를 독점적으로 사용하는 방식
      • 아날로그 전화, 2G / 3G 전화
    • 패킷 교환 방식
      • 데이터 전송을 패킷 단위로 전송하여 여러 호스트가 네트워크를 공유 할 수 있는 방식
      • 하나의 데이터는 여러 패킷으로 나누어져서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
      • 수신 측에서는 전송 받은 패킷을 맞추어서 사용
      • 현재 기본 네트워크 전송 방식
  • 패킷 전송 테스트 명령 (-ping) 어릴 때 인터넷 안되면 확인해보던 기능을 여기서 보다니...
    • ping <패킷 전송 테스트 IP Address>
    • -ping 8.8.8.8 → 구글 DNS에 패킷 전송 테스트
      → 입력 시 패킷 4로 나오는 것은 이 프로그램 내부에 그렇게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

라우터 (Router)

  • 인터넷에 연결 된 호스트 간 통신을 수행 할 때 패킷을 전송할 경로를 탐색하고 실제 해당 경로를 이용하는 패킷 전송 역할을 한다.
  • 라우터는 내부에 라우팅 테이블이라는 테이블에 경로 정보를 가지고 있다.
  • 원하는 호스트까지의 경로를 탐색하고 실제 패킷을 해당 경로로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.
  • 라우터 참고 자료
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B%9D%BC%EC%9A%B0%ED%84%B0

 

라우터 - 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

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. 일반적인 가정용/소형 오피스용 라우터의 모습. ADSL 전화선 및 이더넷 네트워크 케이블 연결부가 보인다. 라우터(router[a] 혹은 라우팅 기능을 갖는 공유기)는 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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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 프로토콜 스택

  •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인터넷을 통해 전송하기 위한 패킷을 구성하고, 전송 또는 수신하기 위한 과정을 O/S 내부에 스택(stack) 구조, 단계적으로 구성 된 네트워크 S/W 집합
    • 스택 (stack)  나서스 스택 쌓고 괴물되며 겜 터짐
      • 쌓아 놓는 구조
      • LIFO (Last In First Out, 후입선출) 구조
  • TCP / IP
    • TCP / IP 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/ Internet Protocol)
      • 현재 인터넷을 사용하는 네트워크에서 기본으로 사용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 스택
      • Windows, Linux, Mac OS는 TCP / IP를 포함하고 있다.
    • TCP / IP는 4계층 구조를 가지고 있다.
    • TPC / IP 참고자료
      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C%9D%B8%ED%84%B0%EB%84%B7_%ED%94%84%EB%A1%9C%ED%86%A0%EC%BD%9C_%EC%8A%A4%EC%9C%84%ED%8A%B8
    • TCP / IP 계층 구조
      • Application Layer
        • Application에서 통신을 수행 할 때 적용할 프로토콜로 구성
        • 대표적 프로토콜
          • HTTP / HTTPS : Web을 사용 (Web browser) 하기 위한 기본 프로토콜
          • SSH : 보안 적용 된 원격 SHell 접속을 위한 프로토콜 → 앞으로 자주 사용하게 될 것
          • FTP : 원격 파일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
          • SMTP : 메일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
          • POP3 : 메일 수신을 위한 프로토콜
          • 사용자 프로토콜 : 소켓(socket) 기반 프로그램 작성 시 직접 설계해서 적용
      • Transport Layer
        • 포트 번호 결정
        • 대표적 프로토콜
          • TCP 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            • 1 : 1 통신, 항상 연결 상태를 유지
              • HTTP 프로토콜은 TCP 기반 프로토콜이지만 연결 상태를 항상 유지하지는 않는다.
            • 패킷을 전송하고 응답이 없으면 다시 패킷을 전송한다.
            • 통상 3번의 패킷 교환(수신 확인)을 통해 하나의 패킷 전송을 완료한다.
            • 패킷 전송 신뢰성이 높지만 속도가 느리다.
          • UDP (User Datagram Protocol) 한 번 쯤은 UPD로 스타크래프트 해 본 적 있잖아?
            • 1 : 1, 1 : N (broadcast, 방송), M : N (multicast) 통신
            • TCP와 다르게 UDP는 패킷을 전송만 하고 수신 확인은 하지 않는다.
            • 신뢰성은 떨어지나 전송 속도가 빠르다.
      • Internet Layer
      • Network Acces Layer
        • 실제 패킷 전송 / 수신
        • NIC (Network Interface Card) 를 통하여 실제 물리적인 네트워크에 패킷 전송
          • NIC에는 NIC 식별 MAC Address가 부여되어 있다.

 


공인IP / 사설IP

 

서브넷 / 라우터

 

게이트웨이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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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IF

같은 스터디조이신 전공자분 말로 꽤 오랜 시간 배울 네트워크에 관해서 어제와 오늘로 마무리 지었다.

그나마 어릴 때 부터 컴퓨터에 관심이 있었고, 회사 다니면서도 사내 컴퓨터를 관리하면서

기본적인 지식이라도 조금 있어서 다행이다 싶었다.

 

아직 이해했다고 할 수는 없지만 교재 온 것과 정리한 것들, 참고 자료 등을 비교하면서

반복 학습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이해되리라 확신한다. 

 

운영 쪽을 배우고 있는데, 기존에 현장에서 생산을 하다가

이후에 관리/영업을 했기 때문에 이 부분이 많이 도움이 될 것 같다.

 

지치면 지는 것이다.

하루하루 쑥쑥 성장 할 수는 없다.

지속적으로 꾸준히 배우고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.

 

 

2022. 08. 03 에 작성된 글입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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